본문 바로가기
이슈/IT 제품 리뷰

itx-마음 열차 신형 EMU-150 무궁화 대체 운행 노선 요금 정보

by yd영돌이 2023. 8. 15.

itx-마음 열차 신형 EMU-150 무궁화 대체 운행 노선 요금 정보를 통하여 새롭게 운행할 마음열차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9월 1일부터 상상열차가 운행을 시작합니다. 한국철도공사는 무궁화 대체열차로 신형 emu150 전기 동차를 투입합니다. itx-00이라는 명칭을 정하기 위하여 공모를 하였고, itx - 마음 결정이 되었습니다. itx-강산, itx- 무궁화 등 여러 가지 열차 이름이 공모되었지만 'itx 마음‘으로 결정된 것입니다.

itx-마음 열차 신형 EMU-150 무궁화 대체 운행 노선 요금 정보

과거의 무궁화 열차는 더이상 제작하지 않고 이럴 대체할 신형 emu-150이 개발되어 그 시간대 점차 투입될 계획입니다. 당장 9월 1일부터 일부 노선을 시작으로 운행할 마음열차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tx-마음 열차

신형 emu150, itx-마음은 itx-새마을 열차 급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열차 제작업체인 다원시스에서 제작을 맡았습니다. 220000호대 간선 전기 자동차이며 고속철도에 해당하지는 않습니다. itx 마음은 일반선을 위주로 운행할 계획입니다.
itx 마음 최고 속도는 150km/h 입니다. 낮은 최고 속도는 고속철도 속도에 미치지 못하여 일반 열차로 구분됩니다. 

itx-마음은 동력분산 방식의 열차 입니다. 무궁화 열차처럼 별도의 기관실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운전실을 제외한 나머지 공간을 객실로 구성할 수 있기에 승객 수송 효율성이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itx 마음은 4량 기준 264석이 존재하여 많은 승객을 수송 가능합니다. itx 마음 6량은 392석으로 기존 itx 새마을에 비해서도 더 많은 승객을 태울 수 있습니다.

itx-마음 요금 가격

신형 전기동차 itx 마음은 itx 새마을과 동급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itx-마음 열차 요금은 itx-새마을과 동일하게 책정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한국철도공사는 itx 마음 운행 개시를 기념하여 한시적으로 20%의 요금할인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당분간은 20% 할인된 요금으로 기존 무궁화 열차와 비슷한 요금으로 운행할 계획인 itx 마음입니다.
다만, 할인 기간이 종료되면 itx -마음 요금은 본래의 가격으로 돌아가게 되며 itx 새마을과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될 예정입니다.
itx 새마을 요금은 수원-서울 기준으로 4,800원이며 itx 마음 열차 요금도 동일하게 책정됩니다. 현행 무궁화 요금이 2,600원인 것에 비하면 요금이 다소 인상됩니다. 하지만, 열차 자체가 아예 다르기에 직접적으로 비교해선 안된다고 봅니다.
 

itx 운행구간 운임 살피러가기

레츠코레일 LetsKorail

한국철도공사, 레츠코레일, 승차권 예매, 기차여행상품, 운행정보 안내

www.letskorail.com

itx-마음 운행구간

itx-마음 열차는 간선 열차입니다. 9월 1일부터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태백선을 우선적으로 운행할 계획입니다. 기존의 무궁화 열차 일부 시간대에 대신하여 마음열차가 운행합니다. 
itx 마음 운행 구간은 경부선은 서울-부산, 전라선은 용산-여수엑스포, 호남선은 용산-목포, 태백선은 동해-청량리입니다.
서울부터 부산까지 마음열차 타고 이동이 가능합니다. 용산부터 광주, 목포까지 마음열차 타고서 이동이 가능합니다.
 
itx 마음은 전북 정읍에 위치한 다원시스 공장에서 제작되었습니다. 다원시스는 수주 이후 3년 5개월 만에 간선형 전기동차를 제작하였습니다. 예상보다 늦어졌지만, 성공적으로 출고를 마쳐 시운전을 거쳐 공식적으로 9월 1일부터 운행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열차 itx 마음 운행이 기대가 됩니다.

itx 마음열차 예약하러 가기

레츠코레일 LetsKorail

한국철도공사, 레츠코레일, 승차권 예매, 기차여행상품, 운행정보 안내

www.letskorail.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