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타고/자동차 관리

자동차 배터리 수명 교환주기 점검방법 정보

by yd영돌이 2023. 12. 27.

자동차 배터리 수명 교환주기 점검방법 정보

자동차 배터리는 차량의 시동에 관여하며, 필수 전자장치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자동차가 움직이는 데 있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정기간이 지나면 배터리를 교환하여야 합니다.

배터리 교환 주기는 주행환경, 운전습관등에 따라서 다릅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교환주기 점검방법 정보에 대해서 알아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온도

자동차 배터리 수명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중요한 것은 온도입니다. 더운 온도나 추운 온도는 배터리 내부의 화학반응을 증가시켜 자동차 배터리 성능에 영향을 줍니다.

더운 날씨에는 그늘진 곳에 차를 주차하는 것이 배터리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추운 겨울은 배터리 방전 상황에 발생하기 쉬운 환경입니다. 배터리는 낮은 기온에서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다면 쉽게 방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장기간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다면 중간에 시동을 걸고 10~20분 정도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새 차나 새로운 배터리로 교체한 경우라면 장기간 주차를 하여도 쉽게 방전되지 않습니다.

운전습관

 

자동차 배터리는 운전습관이나 주행환경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짧은 구간이나 잦은 정지 및 시동 운전은 자동차 배터리에 무리가 갑니다.

교류 발전기는 배터리를 재 충전하는데 일정 시간이 필요하지만, 단거리 주행이나 잦은 시동은 배터리 충전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배터리를 빠르게 소진합니다.

 

부득이한 상황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불필요한 시동이나 단거리 주행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잦은 단거리 주행일 경우에는 시동을 어느 정도 걸고 유지시키는 것도 배터리 충전과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유지관리

 

배터리의 정기적인 유지 관리는 방전되는 상황을 막아서 오랫동안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자가 깨지거나 부식되어 있지 않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밀봉되지 않은 배터리가 있는 경우 조이고 배터리 용량 수위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배터리 수명

 

배터리는 다른 자동차 부품처럼 수명이 있습니다. 평균적인 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3~5년입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배터리 충전 유지 능력이 감소합니다. 

방전되거나 예상하지 못한 고장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에 따라서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으 추천드립니다.

배터리 교환주기

자동차 배터리 점검 주기는 5~6만 km입니다. 배터리 교환 주기는 3년입니다. 

물론 주행 환경, 운전 습관에 따라서 배터리 교환 주기가 길어질 수도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중고차 배터리는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로 차를 구매했을 때 중고차 배터리 확인을 위해서는 제조일자를 보거나 카센터의 멀리 미터로 배터리 전압 측정이 가능합니다.

 

배터리 전압이 13.1V 이하일 경우에는 교체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중고차 구매 시 배터리 상태도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안꺼짐 현상 해결 방법 2가지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안꺼짐 현상 해결 방법 2가지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안 꺼짐 현상 해결 방법 2가지 자동차 주행 시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계기판에 나타나는 상황이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표시되어도 정확한 문제 원인을 모르

yeongdori.co.kr

자동차 연비를 높이고, 유류비 절약을 위한 팁

 

자동차 연비를 높이고, 유류비 절약을 위한 팁

자동차의 연비를 높이고 기름값을 절약할 수 있는 6가지 간단한 팁 자동차 연료비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연비를 높이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자동차의 연비를 높여 유류비를 절약

yeongdori.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