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타고/자동차 관리

중고차 공채 매입비 꼭 내야할까? 2024 중고차 공채 매입비

by yd영돌이 2024. 1. 29.

자동차 공채 매입비 의미는?

공채는 국가나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채권은 사업 혹은 정책을 진행하기 위해서 자산 형성을 위해 돈을 빌린 뒤, 일정 기간 이후 돌려주는 것으로 채무 증서를 중권화 시킨 것입니다.

 

정부는 철도 건설이나 도로 건설 및 관리 혹은 지역 개발 사업을 위해서 자금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 자동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의무적으로 채권을 발행합니다.

 

자동차 공채를 구매하지 않으면 자동차 등록 자체가 되지 않기에 공채는 의무 적인 준조세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

 

중고차 공채 매입과 공채 할인

 

공채는 채권 종류에 따라서 약간씩 다릅니다. 하지만  결국 일정 시간이 지나면 정부에 이자를 포함해서 판매할 수 있고 그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공채는 정부에서 보장하는 만큼 안전하지만, 연간 이율이 1%로 이율이 높지 않고 만기까지 5~7년이 소요됩니다. 공채 매입 금액도 차량 가액의 3~20%까지 달하므로 의외로 목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공채 할인이라는 제도를 이용해 자동차 소비자들의 부담을 줄여주고 있습니다.

 

공채할인은 공채를 매입 후 공채 증권의 가격보다 낮은 금액으로 은행에 다시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채 할인 금액은 공채를 구매하게 된 매입 금액에 일정 할인율을 적용한 금액입니다. 

 

공채 할인을 받기 위해서는 처음 샀던 공채 가격보다 비용을 적게 돌려받습니다. 하지만, 초기 부담을 줄일 수 있어서 대부분의 차량 구매자들은 공채 할인을 이용합니다. 

 

차량 등록사업소 내 은행 출장소에서 할인 금액만 납부하여 쉽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중고차 공채 매입 해야할까?

 

공채는 차량을 구매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의무적으로 발행되는 채권입니다. 공채 매입은 일종의 준조세 성격을 지닙니다.

 

신차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차량 취득세 납부 시 공채를 함께 납부하여야 하며, 일괄적으로 처리가 됩니다.

 

중고차 구매 고객도 공채 매입을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중고차 구입 시에도 공채 매입 비용이 발생하며, 공채 할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공채 매입 해야 한다

 

중고차 공채 매입비는?

 

자동차 공채는 지역에 따라서 비용이 다릅니다. 자동차 공채는 지역에 따라서 구매해야 하는 채권이 서로 다릅니다. 서울이나 인천, 대구, 부산은 도시 철도 채권을 구매하여야 합니다. 이외 지역은 지역 개발 채권을 구매해야 합니다.

 

공채 할인 적용 시 매입 금액은 자동차 등록사업소 내 위치한 위탁은행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를 통해서 '중고차 등록 비용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고차 구매 시 드는 공채 매입비와 공채할인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지역과 가격, 차종 및 배기량을 입력하면 예상되는 중고차 채권 매입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경차 공채 매입 면제

 

 

중고차나 신차로 경차를 구매하게 되는 경우에는 공채 매입이 면제가 됩니다.

 

1600cc 미만의 배기량 비영업용 경차는 공채 매입 대상에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채권의 종류에 따라서 상환 방식이나 이율에 차이가 있습니다. 차종과 자동차 배기량에 따라서도 공채 매입비가 달라집니다. 공채 할인 금액도 차량 구매 시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국토교통부 중고차 공채 매입비 확인하러 가기

 

자동차365

자동차 신차,운행,중고차,폐차 정보제공

www.car365.go.kr

 

중고차 구매 시 발생하는 공채 매입비를 잘 확인하시아 현명한 차량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중고차 연식별 취득세, 신차 취등록세 계산법

 

중고차 연식별 취득세, 신차 취등록세 계산법

중고차 연식별 취득세, 신차 취등록세 계산법 오늘은 많은 이들이 중고차 구매 시 취득세가 어떻게 되는지 많이들 궁금해하십니다. 신차의 경우 공식 신차가의 7%로 일정하지만, 중고차의 경우

yeongdori.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