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2021 니로 전기차, 니로 EV 디자인, 사양, 옵션, 가격
안녕하세요. 차타고 이슈입니다.
요즘 애플 아이카, 테슬라, 현대차 새로운 전기차 브랜드 등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또한 내년의 경우도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이 향상되면서 정부에서도 전기차 보급에 굉장히 힘쓰고 있습니다.
덕분에, 국산 전기차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국산 전기차는 니로, 코나, 쏘울 등 몇 가지 차종이 생산되고 있지 않는데요, 오늘은 그 중 기아자동차 니로 EV 전기차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목차
2021 니로 EV 전기차 디자인
2021 니로 EV 전기차 연비, 제원
2021 니로 EV 전기차 편의, 안전사양
2021 니로 EV 전기차 옵션, 가격
2021 니로 EV 전기차 디자인
코나 전기차의 경우 코나 일반 모델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릴 부분을 제외하곤 거의 유사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하학적 패턴의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하였습니다. 물론 일반 내연기관처럼 그릴에 구멍이 뚫려있지는 않습니다만, 그곳을 통해 전기 충전을 하기 때문에 그릴 모양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앞 쪽 그릴 부분이 막혀 있어서 일반 차량들에 비하여 어색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굳이 라디에이터 그릴고 공기가 들어올 필요기 없기도 하고, 라디에이터 그릴을 막음으로써 공기저항도 줄여주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헤드램프의 경우 감각적 디자인의 LED DRL을 통하여 주간 주행 시에도 니로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고 있습니다.
또한 하이테크 감성의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를 사용하여 야간 주행시 시야 확보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휠의 경우도, 일반 모델과 달리 EV 전용 17인치 전면가공 휠 을 사용하였는데요, 아무래도 효율을 높이기 위해 디자인 측면보다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한 디자인이 되었지 않았나 싶습니다.
뒷면의 경우도 기존 니로 일반 모델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소형 SUV 스타일로 뒷좌석을 폴딩 할 경우 많은 짐을 적재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 & 러기지 공간은 2열 6:4 분할 폴딩 등의 편리한 시트 기능으로 승차 인원 수와 적재물의 양에 따라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 캠핑이나 차박이 유행하는데요, 제가 보는 유튜버도 니로에서 차박을 하며 콘텐츠를 구성하던데 , 최대 1,405ℓ에 달하는 트렁크 용량은 차박을 하기에도 충분합니다.
실내의 경우 센터패시아가 가로로 길게 뻗어있어 넓어 보이는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핸들도 3 스포크 휠로 스포티 함을 전해주고 있어 개인적으론 만족합니다.
또한 에어컨 송풍구나, 시트 곳곳에 파란색 선으로 둘러 마감하였는데, 이는 전기차의 느낌을 잘 전달하고자 이러한 포인트를 준 것 같습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과, 계기판은 실내를 살펴보았을 때 니로 전기차가 일반 모델에 비하여 가장 큰 특징을 지닌 부분입니다.
전자식 변속 다이얼은 6가지 색상의 무드 조명을 탑재하고 있고, 원형의 변속기 다이얼은 변속 시 조작을 편리하게 도와줍니다.
개인적으로는 현대차의 버튼식 다이얼보다는, 차라리 기아차의 원형 변속 다이얼이 더 조작하기 편한 것 같습니다.
또한 계기판은 전기 효용 능력 등 여러 가지 정보가 필요하기에, 디지털 계기판이 책정되었습니다.
이는 노말, 스포츠, 에코 등의 운전 모드에 따라 정보를 구성하는 디자인과 컬러가 변화되어 보다 미래지향적인 감성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네비의 경우 8인치 광시야각 정전식 터치 스크린을 적용하여 시인성과 조작감이 좋은 편이며, 스마트폰의 주요 기능을 AVN을 통해 조작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를 지원합니다.
또한 원격 제어 서비스, 안전 보안 서비스 및 카카오 통합 AI 플랫폼 kakao i (카카오 i)를 활용한 서버 기반의 음성인식 서비스 등이 제공되는 첨단 커넥티드 카 서비스 UVO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 구매 후 UVO 최초 가입 시 5년 무료 제공을 함으로써 많은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겨울철이나 여름철 차량을 예열하고 실내온도를 적정 온도로 맞출 때 매우 편리한 기능입니다.
요즘 같은 겨울철은 차량을 미리 따뜻하게 해 놓으면 차에 타는 일이 즐거워질 것 같습니다.
스피커의 경우도 오디오 브랜드 'KRELL'의 사운드 시스템을 탑재하여 풍부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적용하여 별도 케이블 없이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2021 니로 EV 전기차 연비, 제원
전기차는 일반 내연기관차량처럼 1L당 주행거리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보통은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나, 충전 시간 등을 위주로 살피는데요.
니로의 경우는 1회 충전거리가 385km에 달합니다. 일반 차량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짧은 거리가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충전 시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아무래도 장거리 운전에는 적합하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400km에 달하는 주행거리는 적지 않은 거리이고, 이는 단거리 주행 시 충분한 주행 가능 거리로 주행 시 큰 불편을 느끼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당장 내년부터 현대/기아차에서 배터리 용량을 늘여, 주행 가능 거리를 더 늘인다고 하는데요. 그전까지는 코나나 니로가 긴 주행 가능 거리를 보여줌으로써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듯싶습니다.
또한 급속 충전시간은 54분으로, 긴급시 1시간 정도의 충전시간을 통하여 80%까지 충전이 가능해, 운행에 도움을 줍니다. 주유 같은 경우 수분 내에 끝나지만 전기차의 경우 급속이라도 1시간 정도가 걸리니 이 부분에서 구매를 망설여하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단독주택이나, 거주 아파트에 충전 설비를 지니고 있다고 하면 이 부부는 큰 문제가 되지 않으리라 봅니다. 또한 조만간 이러한 충전시간을 줄여, 실질적으로 타기 수월한 전기차가 조만간 출시될 듯싶으니, 이 역시 기대되는 부분이기도 하죠.
2021 니로 EV 전기차 편의, 안전사양
주행 안정과 관련된 편의사양도 다음과 같이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로 유지 보조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고속주행 시 차량 제어에 도움을 주며, 또한 일반 주행 시 전방 장애물이 있을 시 제동을 도와 사고를 막아줍니다.
또한 운전자가 미처 인지하지 못한 위험성의 경우에도 차량이 능동적으로 개입하여 사고를 방지하여줍니다.
주행에 있어 이러한 기능들은 사고를 막아주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며, 기능을 통해 사고를 방지하게 되면 훨씬 만족할만한 옵션이 되실 것입니다.
2021 니로 EV 전기차 옵션, 가격
니로 전기차의 경우 두 가지 트림으로 판매됩니다. 프레스티지, 노블레스
가격은4780만 원부터 5000만 원 초반으로 형성하고 있는데요.
이는 보조금을 받기 전 금액으로, 실제 보조금을 받게 되면 실 구매가는 3000만 원 중후반 정도에 구매 가능할 것 같습니다.
지자체 별로 보조금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구매금액은 지역 대리점이나, 자동차 관할 단체에 물어보시는 게 정확할 듯싶습니다.
그럼 프레스티지와, 노블레스 트림을 알아보겠습니다.
프레스티지
4780만 원
•파워 일렉트릭 : 150kW 구동 모터, 64 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 회생제동 브레이크 시스템, 속도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MDPS), 주행모드 통합제어 시스템, 후륜 멀티링크 서스펜션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 전방 충돌 방지 보조(차량/보행자/사이클리스트),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정차&재출발), 차로 유지 보조
•안전 : 7 에어백(운전석/동승석 어드밴스드, 운전석 무릎, 전복감지 커튼, 1열 사이드), 후방 주차 거리 경고, VSM,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급제동 경보 시스템, 개별 타이어 공기압 경보 시스템, 1열/2열 시트벨트 리마인더, 유아용 시트 고정 장치, 타이어 임시 수리장치
•외장 : 215/55 R17 미쉐린 타이어&전면가공 휠, 프로젝션 헤드램프, LED DRL, 프로젝션 포그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LED 보조제동등, LED 리피터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전동접이, 전동조절, 열선), 크롬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도어 손잡이 조명(프런트), 윈드실드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 크롬 사이드 가니쉬, 리어 스포일러, 루프랙, 샤크핀 안테나
•내장 : 블랙 인테리어, 슈퍼비전 클러스터(7인치 칼라 TFT LCD), 가죽 스티어링 휠, D/N 룸미러, 선글라스 케이스, 선바이저 거울/조명, 앰비언트 라이트(센터 콘솔), 블랙 하이그로시(도어트림 가니쉬, 변속기 노브 판넬, 크래쉬패드 가니쉬), 도어 암레스트 인조가죽 감싸기, 크롬 인사이드 도어핸들, 러기지 언더트레이
•시트 : 인조가죽시트, 1열 열선시트, 1열 통풍시트, 2열 6:4 폴딩시트, 1열/2열 높이조절식 헤드레스트, 1열 슬라이딩 헤드레스트, 2열 센터 암레스트, 운전석 시트 높이조절장치, 1열 시트벨트 높이조절장치, 1열 시트백 포켓
•편의 : 버튼시동 스마트키 시스템, 전자식 변속 다이얼(SBW), 회생제동 컨트롤 패들 쉬프트,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EPB, 오토홀드), 후방 모니터, 오토 라이트 컨트롤, 열선 스티어링 휠, 수동식 틸트&텔레스코픽 스티어링 휠,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1열/2열 파워윈도우, 파워 도어록, 풀오토 에어컨, 오토 디포그,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2열 에어벤트, 1 USB 단자(충전용), 1열 파워아웃렛, 완속 충전용 케이블
•인포테인먼트 : 7인치 디스플레이 오디오, 6스피커,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 USB 단자(데이터리딩용
노블레스
4980만원
▶ 프레스티지 기본품목 외
•첨단 운전자 보조 (ADAS) : 후측방 충돌 경고, 후방 교차 충돌 경고, 하이빔 보조
•안전 : 전방 주차 거리 경고
•외장 :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 프론트 LED 턴시그널 램프, 에어로타입 와이퍼
•내장 : 블랙 인테리어 또는 그레이 인테리어 선택 가능, 메탈 페달&풋레스트, 메탈 도어 스커프, 러기지 스크린
•시트 : 가죽시트, 운전석 파워시트, 운전석 전동식 허리지지대, 2열 열선시트, 동승석 시트 높이조절장치
•편의 : 운전자세 메모리 시스템(운전석 시트, 아웃사이드 미러) 운전석 이지억세스, 후진연동 자동하향 아웃사이드 미러, 동승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러기지 네트
이상 오늘은 2021 니로 전기차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올해의 경우 대부분 지자체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소진되어, 현재는 보조금을 지원받으며 구매하실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가오는 2021년도에는 연초부터 보조금이 지급될 예정이기 때문에,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 역시도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기 때문이죠, 그럼 구매 시 잘 비교하셔서 원하시는 차량 잘 구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차타고 > 자동차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쏘렌토 하이브리드 디자인, 성능, 가격 (2021) (0) | 2020.12.27 |
---|---|
[기아] 신형 스포티지 풀체인지, 출시일, 예상도 정보 (0) | 2020.12.24 |
[폭스바겐] 2021 파사트 GT 디자인, 제원, 옵션, 프로모션, 가격 (0) | 2020.12.23 |
[르노삼성] 2021 르노삼성 승합차, 밴, 마스터 디자인, 제원, 옵션, 가격 (0) | 2020.12.22 |
[현대] 2021 전기차 신차, 현대차 '아이오닉 5' (0) | 2020.12.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