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타고/자동차 리뷰

[르노삼성] 2021 르노삼성 승합차, 밴, 마스터 디자인, 제원, 옵션, 가격

by yd영돌이 2020. 12. 22.

[르노삼성] 2021 르노삼성 승합차, 마스터 디자인, 제원, 옵션, 가격

 

안녕하세요, 차타고이슈입니다.

 

오늘 알아볼 차는 르노의 마스터입니다.

 

흔히들 르노삼성의 승합차량이라고 생각하고 알고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명칭은 르노의 '마스터'입니다. 물론 모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경우도 르노삼성 홈페이지가 아닌 르노 홈페이지에 별도로 존재하고 있을 만큼, 회사 측에서도 생각보다 구분을 확실하게 짓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르노 마스터는 르노 브랜드의 클리오, 트위지에 이어 세 번째 모델로, 현재 유럽 사용 밴 판매 1위를 달리고 있는 차량입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는 보통 스타렉스 이외에는 특별히 존재하지 않는 부분에 르노 삼성에서 '마스터'라는 밴을 출시함에 따라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것 같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이러한 르노 밴 마스터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르노 마스터는, 밴 모델과, 버스 모델로 나눠지는데요, 르노 마스터 버스 모델은 다음 글에 이어서 바로 설명해드릴 것이고, 우선 마스터 밴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2021 르노 마스터 밴 디자인

2021 르노 마스터 밴 성능, 제원

2021 르노 마스터 밴 옵션, 가격

 


2021 르노 마스터 디자인

 

 전면부의 경우는 C자형 주간 주행 등을 통해 르노만의 고유 인상을 전해줍니다.

해드램프를 둘러싼 모양의 주행 등은 sm6, qm6 등을 통하여 르노 삼성만의 고유 인상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주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라디에이터 그릴은 굉장히 큽니다.

이 부분은 인상적인 부분인데요, 아무래도 라디에이터 그릴을 통해 이차는 큰 차다 라는 느낌을 잘 전해준 것 같습니다.

차체가 실제 높기도 하지만, 시각적으로는 이보다 더 높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닛과 윈드 스크린의 경계가 확실하게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는 안정성을 높인 세미 보닛 타입의 차체를 활용하였습니다.

 

또한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르노 마스터 밴의 경우는 아마도 화물 운송용으로 적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택배나 소형 화물 운송 시 적합하다고 보는데요, 보통 소형 화물 운송시 1톤 트럭 탑차를 많이 이용합니다. 우천 시 비를 피하고 상품을 안전하게 배송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1톤 트럭 탑차의 경우는 운송 기사님들이 오르고 내리는데 크게 불편하십니다. 화물 칸의 바닥 높이가 보통 사람들의 허리 높이로 오리고 내릴 때 낙하의 위험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르노 마스터는 이 부분을 쉽게 해결하였습니다. 화물 적재 공간의 높이를 무릎 높이로 낮추어서, 계단을 오르내리듯 쉽게 오르내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화물 적재공간의 높이도 굉장히 높습니다. 이는 기사님들이 서서 이동할 수 있을 정도인데요, 이 역시 화물 운송 시 짐을 싣고 내리는데 굉장히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차체의 경우도 높은 편이어서 운전 시 시야 확보도 다른 승합차에 비하여 월등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전륜구동인 앞바퀴 쿨림 방식을 사용하여, 눈길, 빗길에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며, 짧은 동력 거리를 가지고 있어 연비 향상에도 효과적으로 보입니다.

 

휠은 16인치 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 가지는 스틸 휠, 다른 한가지는 스틸 휠에 휠 커버를 씌운 것입니다.

 

아무래도 상용차이다 보니 멋보다는 실용성에 중점을 둔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승용차는 가장 기본 모델에서도 흔히 말하는 깡통 휠이 나오지 않는데, 르노 마스터는 모든 트림에서 이러한 스틸, 깡통 휠을 적용하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록 상용차임에도 불구하고 넓은 실내 인테리어를 보여줍니다,

 

대시보드가 가로로 넓게 펼쳐 저 안정감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요, 또한 센터에 모니터를 적용시켜 편의 사양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스터 밴의 경우에는 운전석 쪽에, 서랍 방식의 10리터에 달하는 대형 슬라이딩 글로브 박스가 존재합니다,

 

또한 회전 테이블로도 사용할 수 있어서 기사님들이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약간의 업무가 필요할 경우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주는 것을 보입니다.

 

이 부분도 괜찮아 보입니다. 보통 운송하시는 분들은 메모를 하거나 간단한 업무 처리 시 운전대에 받치고 이용한다던지 하는데, 회전 테이블을 통하여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계기판의 경우도 3.5인치 TFT 스크린이 포함된 클러스터를 적용하여, 트립 컴퓨터의 시안성을 높였습니다.

 

다만 컬러풀하지 않은 것은 상용차이기에 이해가 되지만, 한편으로는 다소 아쉽습니다.

 

현대기아의 경우 상용차량임에도 불구하고 운전자를 위한 편의를 제공하는데, 르노 마스터는 약가 부족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화물 적재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터 밴은 화물 적재함 높이가 2미터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남성 평균 키를 가지는 사람도 서서 이동이 가능할 정도인데요, 이 부분은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공간은 피아노 2대, 킹사이즈 매트리스 7매까지 충분히 들어가는 용도라호 하는데요, 허리 피로도를 줄이며 운송 효율을 높여주는 측면에서 큰 장점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길이도 3미터가 넘습니다. 따라서 요즘 캠핑이 유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차박이 유행을 끌며, 차내에서 취침하는 캠핑이 인기인데요.

 

이러한 르노 마스터의 넓은 공간은 캠핑족들에게 인기를 끌기 충분해 보입니다.

 

실제로 제가 간혹 보는 유튜버도 이 마스터를 타며 캠핑을 하며 다니고 있습니다.

 


2021 르노 마스터 성능, 제원

 

이어서 차량의 성능이나 제원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시속 60km 이상 주행 시 차로의 차선에서 이탈할 경우 경고 신호 및 경고음을 발생시켜 사고를 방지하도록 도와주는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는 주행 시간이 많은 상용차량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아무래도 장거리 주행시 피로하여 졸리기 마련인데, 이처럼 차선이탈 경보를 통하여 졸음운전 방지에 도움을 주어 사고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강한 측풍에 의해 높은 차고를 가진 마스터가 순간적으로 차선을 이탈하는 위험 상황 발생을 최소화하는 기능으로 차제 자세 제어장치(ESC)와 연동되어 구동력을 제어해 고속 직진 주행 시 안정성을 확보해주는 측풍 영향 보정 기능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노면에서 엔진 토크와 제동력을 자동으로 조절, 앞바퀴 구동력을 최적화해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주는 익스펜디드 그립 컨트롤을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차량을 일시 적으로 정차시키면 자동으로 엔진을 정지시키고, 클러치 페달을 밟고 기어를 넣으면 다시 엔진이 시동되는 시스템으로 엔진 공회전으로 인한 연료 소모 및 진동을 방지해 주는 오토 스탑 & 스타트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조수석 사각지대 미러를 통하여 거울로 보이지 않던 우측 사각지역의 시야까지 넓게 확보해줍니다. 이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와이드 뷰 미러라고도 합니다. 

 

주행 시 갑작스러운 장애물로 차체의 밸런스를 잃었을 때, 각 바퀴의 브레이크 압력 및 엔진 출력을 능동적으로 제어하여 차량의 주행 안전성을 확보해주는 차체 자세 제어장치(ESC)를 적용하였습니다.

 

이처럼 르노 마스터는 유럽 생산 차량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주행 안정성 측면에 신경을 많이 쓴 것 같습니다.

 

상용 차인 만큼 화려하거나 하지 않지만, 운전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주행 보조 장치들을 적용하여, 실속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비의 경우는 르노 마스터 밴은 복합연비 11.1km/l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큰 차체에 비해 준수한 모습을 보여주네요, 

물론 화물을 많이 적재하였을 때는 이보다 훨씬 떨어지는 연비를 보여줄 것입니다.

 


2021 르노 마스터 옵션, 가격

 

마지막으로 구매 시 가장 고려하여야 할 가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르노 마스터 밴은 두 가지로 출시됩니다.

 

적재함 용량에 따라 짧은 버전과 긴 버전으로 말이죠,

 

보통의 차처럼 여러 가지 트림이 존재하지 않고 단일 트림으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숏 버전이 마스터 밴 S 2,999만 원, 롱버전인 마스터 밴 L 3,199만 원입니다.

 

옵션이나 구성품은 동일하고, 단지 화물칸의 적재용량에 따라 두 가지 모델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두가지 차량이 제공하는 옵션, 사양은 동일하니 함께 알려드릴게요.

 

파워트레인


2.3 dCi 엔진 (유로 6)
6단 수동변속기
오토 스탑/스타트 시스템
에코 모드
ESM (Energy Smart Management)

 

안전

운전석 에어백
차체 자세 제어장치 (ESC)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HSA)
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 시스템 (TPMS)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LDW)
익스텐디드 그립 컨트롤 (Extended Grip Control)
와이드 뷰 미러 (조수석 사각지대 미러)
트레일러 흔들림 보정 기능 (Trailer Swing Assist)
EBD-ABS (BAS 내장)
4륜 디스크 브레이크
차속감응 오토 도어록
앞좌석 3 점식 시트벨트 (프리텐셔너/로드리미터/높이 조절장치 포함)
측풍 영향 보정 기능
적재함 화물 고정 고리

 

외관

 

16" 스틸 휠, 휠 커버 & 225/65R 16 타이어 (콘티넨탈)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
C자형 주간 주행 등
후방 안개등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
방향지시등 일체형 아웃사이드 미러
그립타입 아웃사이드 도어 핸들
우측 슬라이딩 도어
리어 트윈 스윙 도어
앞•뒷바퀴 머드 가드

 

내장


그레이 인테리어
클러스터 (3.5" TFT 스크린)
인조가죽 시트
맵 램프/룸 램프
선바이저(운전석/조수석)
6 way 운전석 시트
운전석 암레스트
조수석 벤치 시트 (폴딩 기능, 회전 테이블 & 컵홀더)
헤드레스트
슬라이딩 글로브 박스
오버헤드 콘솔
적재함 손잡이(우측, 후면)

 

편의


앞좌석 파워 윈도
운전석 윈도우 오토 다운
수동식 틸트 스티어링 휠
아웃사이드 미러 (전동조절/하단 보조 사각 미러/열선 기능 포함)
후방 경보 시스템
무선 리모컨 키 (무선 리어 트윈 스윙도어 잠금 기능 포함)
트립 컴퓨터
(주행거리, 연료소비량, 연비(순간, 평균), 주행 가능 거리 표시, 평균 주행속도)
12V 파워 아웃렛 (앞좌석/적재함)
이모빌라이저
풀사이즈 스페어타이어
오토 라이팅 헤드램프
오토 레인센싱 와이퍼

 

멀티미디어


스티어링 휠 오디오 리모컨  
블루투스 핸즈프리(오디오 스트리밍 기능 포함)
오디오-라디오/MP3/AUX/USB 연결단자

 

공조 시스템


매뉴얼 에어컨

PTC 히터(앞좌석)

 


오늘은 이처럼 르노 마스터 밴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는 스타렉스라는 대표적인 밴이 있고, 판매량 역시 스타렉스가 월등히 앞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의 폭을 넓게 제공하려는 시도는 좋은 결정으로 보이고, 마스터도 공간면에서는 스타렉스를 앞서니 많은 판매량을 올렸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잘 비교하셔서 현명한 구매 하시길 바라고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11/08 - [차 타고/자동차 가격] -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가격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가격

안녕하세요 차타고 영돌이입니다. 오늘은 현대자동차의 대표 승합차 그랜드 스타렉스의 가격 및 옵션 사양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흔히들 봉고차라고 말하죠 다인승의 승합차로 11인승으로 많

yeongdori.co.kr

2020/11/08 - [차타고/자동차 가격] -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밴 (3인승 밴, 5인승 밴) 가격, 옵션, 가격표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밴 (3인승 밴, 5인승 밴) 가격, 옵션, 가격표

안녕하세요 차타고 이슈 영돌이 입니다. 바로 이전 글에서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의 가격 및 옵션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보던 중 11,12인승의 승합차로도 내용이 너무 많아  3인승, 5인승 밴

yeongdori.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