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타고/자동차 관리

자동차 계기판 노란색 경고등, 엔진 경고등

by yd영돌이 2020. 12. 21.

자동차 계기판 노란색 경고등, 엔진 경고등

 

안녕하세요. 차타고 이슈입니다.

 

오늘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실 자동차 계기판 노란색 경고등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운행을 하면서 여러 가지 점검사항을 항상 숙지하고, 차가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를 캐치하여 해결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특히 주행시 항상 보는 계기판의 경고등은 지나치지 말고 해결하여야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위 사진과 같이 노란색 경고 등이 간혹 뜨게 되는데요,

 

도대체 이 노란 경고등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 노란색 경고등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오래전 주행은 가능하지만, 며칠 동안 노란 경고등이 뜨고 없어지지 않았습니다. 카센터에 방문하였고, 미션 쪽에 문제가 있다고 진단을 받았습니다.

 

그렇다고 저처럼 미션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카센터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원인이 무엇인지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 파악 및 해결을 하여야 합니다.

 

대표적인 경고등 원인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 이상

 

엔진, 배기가스 등의 센서에 문제가 생길 경우 엔진 경고등이 켜집니다. 이 경우는 점화플러그나 점화코일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노란 엔진 경고등이 켜집니다. 더군다나 출력에 이상이 생길 경우는 이러한 원인을 더욱더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냉각수 문제

자동차 냉각수나 관련 센서에 문제가 생길 경우에도 이와 같은 노란 엔진 경고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경우에도 차량 떨림 증상과 함께 발생하게 되는데, 떨림이 심해졌다면 이 부분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 연료통 뚜껑이 제대로 닫혀있지 않은 경우

또한 엔진 연료통 뚜껑이 제대로 닫혀있지 않은 경우, 이러한 이상이 생기기도 한다고 합니다. 최근 셀프주유소가 많이 생겼는데, 셀프 주유에 미숙하신 분들은 간혹 뚜껑을 제대로 닫지 않으시는데, 이럴 때 이러한 엔진 노란 체크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 자동차 미션과 관련된 경우

이는 저의 경험입니다. 미션이 고장 나 엔진 체크 등이 발생하였는데요, 이때 함께 나타나는 증상은 변속 시 울컥 거림이었습니다. 따라서, 변속시 충격이 발생한 경우 미션 고장을 의심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엔진 스캐너를 차량 컴퓨터와 연결하여 무엇이 문제인지를 파악하는 게 급선무이기에, 카센터 방문은 필수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