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타고/자동차 관리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취등록세, 취득세 감면, 혜택 정보

by yd영돌이 2020. 12. 20.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취등록세, 취득세 감면 혜택 정보

 

안녕하세요, 이번 글은 전기차를 구매 시 취등록세, 취득세가 얼마나 나올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친환경에너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전기차의 인기가 굉장히 많으며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이 빠르게 소진되었습니다.

 

또한, 다가오는 2021년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위해 벌써부터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은 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하여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취등록세, 취득세 혜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2021년 전기차 보조금

○ 2021년 전기차 취득세/ 취등록세 감면

○ 전기차 연간 자동차세, 세금

○ 전기차 혜택


○ 2021년 전기차 보조금

전기차의 보조금은 = 국가보조금 + 거주 지방자치단체 보조금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따라서 아직 2021년 새해가 시작되지 않고 예산이 집행되지 않기에 정확한 보조금은 현재 나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틀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환경부에서는 2021년 예산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르면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에 배정된 예산은 1조 1120억 원으로 지난해 8002억 원에서 40% 인상된 규모입니다.

 

이정부에선 전기차 시장 확대를 위하여 늘렸습니다. 올해 8만여 대에 보조금이 지원된 반면, 내년에는 10만 대 이상의 전기차량에게 보조금이 지원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개인에게 지급되는 보조금은 줄어들 전망이라고 합니다.

 

현행 국고 보조금은 전기차량 1대당 800만 원 정도 되는데요, 내년엔 이 800만 원이 700만 원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즉 지원 차량 대수는 늘어나지만 차량별 지원금은 다소 줄어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도 국고 보조금의 40~50% 정도로 책정되는데요, 이 역시도 마찬가지로 줄어든다고 하니 전반적으로 다소 줄어드는 점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2020년인 경우 1000만 원이 훌쩍 넘는 전기차 보조금이 내년인 2021년 부터는 1000만원 정도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또한 테슬라 등 고가 전기차에 대하여 보조금 상한제를 도입하여 보조금 지원이 중단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자세하고 정확한 보조금은 2021년이 되면 빠르게 포스팅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그럼 보조금에 이어 과연 전기차 취득세, 취등록세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2021년 전기차 취득세/ 취등록세 감면

 

전기차 취득세 세제혜택은 원래 2020년인 올해까지였습니다.

 

하지만 정부는 2022년까지 우선 연장함으로써 세제혜택에 대한 지원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전기차의 취득세는 어떻게 책정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취득세 교육세 개소세 합계
전기차 최대 140만원 최대 90만원 최대 300만원 530만원

 

즉, 취득세의 경우 최대 140만 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예를 들어 계산해보겠습니다. 구매 가격이 3000만 원의 차량을 구매한 경우 일반 승용차량의 경우 7% 세액으로 210만 원이 됩니다.

하지만 전기차의 경우 이러한 210만 원에서 140만 원을 지원받게 되고, 따라서 나머지 차액 70만 원을 취득세로 납부하면 되는 것입니다. 


○ 전기차 연간 자동차세, 세금

일반 자동차의 경우 배기량, cc에 따라서 연간 자동차 세가 부과됩니다.

 

2020/07/17 - [차 타고/자동차 관리] - 자동차 세금, 연간 자동차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세금, 연간 자동차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영돌이입니다. 어제 집에 가니 구청에서 자동차 세금 고지서가 나왔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세금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알아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 ^ 먼저 간

yeongdori.co.kr

하지만 비영업용 전기차의 경우 차량 가격에 상관없이 모두 13만 원으로 동일하게 부과됩니다.

 

이 역시연납 할인 10%를 적용받게 되면 1117,000원으로 경차랑 비슷한 자동차세를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매우 매력적인 혜택으로 저도 전기차로 바꾸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1억 이상의 고가 전기차에도 13만 원의 연간 자동차세가 말이 되냐며 형평에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전부는 특별한 입장 없이 1억 이상의 고가 전기차량도 13만원의 자동차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혜택

 

전기차를 타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혜택으로 얻는 이점이 많아 구입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일 것입니다.

 

충전이 귀찮아도 이러한 혜택이 크기 때문이 이러한 불편함을 감수하는 것이죠,

 

그럼 어떠한 혜택이 있을까요

 

첫쨰는, 값싼 연료비입니다. 거리별 연료비를 환산해보면 일반 차량에 비하여 훨씬 저렴한 전기세가 들어가게 도비니다.

 

둘째는, 공영주차장 50% 감면, 혼잡 통행료 면제,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이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의 경우는 계속 지속된다고 보장할 순 없으나 현재까지는 유지되고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오늘은 이처럼 전기차의 취득세 및 보조금, 혜택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내년부터는 더 많은 대수의 차량에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는 만큼 관심은 더더욱 뜨거워질 전망입니다.

 

저 역시도, 전기차 구매를 고려할 만큼 전기차의 매력은 넘치는 것 같습니다.

 

그럼 2021년에 지자체별 전기차 보조금이 공개되면 바로 알려드릴 것을 약속드리며 

 

오늘 전기차에 대한 정보는 이쯤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해피 뉴 이어!

댓글